독서 후기

피해의식 없애는법 우울증 불안장애 책 감정조절 수업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 리뷰

엘라티오르 2023. 8. 13. 04:32
반응형

나는 어떤 사람일까

이번 일주일은 어떤 마음으로 살았을까
나는 왜이럴까 왜 나는 해내지 못했을까

오늘도 우울과 불안으로 나를 가둬버리는
우울증과 불안장애 환우들을 위한 책추천

피해의식 없애는법 우울증 불안장애 책
감정조절 수업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 리뷰
글ㅣ사진 ⓒ 엘라티오르


오늘 하루종일 불안했던 마음이
나를 가둬버리고 상처를 줘버리는 나를 위한 책

왜 나는 불안과 고통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우울증과 불안장애 피해의식 열등감 무기력
온갖 종합 감정의 쓰레기통이였다는걸 느꼈던건
1년전 급작스러운 우울증으로
정신의학과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였다


하루 2알이 8알이되고 1알이 되면서도
나는 이미 괜찮은데 1년째 1알을 끊어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나는 또 다른 불안과 우울에서 완벽히 벗어나지 못했다는걸 깨달았다

우선 나의 불안과 우울이 어디에서 오는지
알고 있어야 했고
나의 원초적인 문제라 고칠 수 없는건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누구보다 나를 다치게 하는건 나 자신이기 때문에
고쳐야하는 습관이고 없애야하는 중요한 문제였다

처음에는 힘든일이 있을때만
사건 / 생각 / 기분으로 나눈
일기를 작성 하면된다 라고 생각했지만

적어도 나는 매일 일기를 적어야 하는 사람이였다

오늘 집밖을 나서기 전
아니, 약속이 생기기 전 일주일부터
나는 불안감에 휩싸였다

내가 또 다른 실수를 해서 다른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면 어떡하지
이런 걱정으로
나를 갉아내면서까지 무수한 부정적인 걱정으로 나를 휘감았다

오늘 나의 불안을 키웠던 사건이 10가지라면
나는 이 10가지 사건에 대한
모든 걱정과 불안과 고민을 하면서
5시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지옥을 왔다갔다 했다

사건을 차례대로 나열해보니
나는 너무 별거 아닌 일에 많은 기운을 쏟아내고 있었던 것
오늘의 나를 내일 더 아껴주고 깨닳게 해주는
책 두권을 소개합니다

피해의식 없애는법 우울증 불안장애 책
감정조절 수업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 리뷰

20년 넘게 나 라는 사람으로 살아왔지만
도저히 답이 안나올 땐 책을 찾아보며
안좋은 습관은 빼버리자라고 생각했다

간단한 책 두권은
시 전자도서관에서 무료로 빌려볼 수도 있고
인터넷서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간단하게 읽기 좋은 책은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편
짧지만 정확한 내면을 직면할 수 있는 책이다

피해의식 없애는법 우울증 불안장애 책
감정조절 수업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 리뷰

"짧은 만큼 많은 생각이 필요한 책"
다양한 상황을 통해 나의 내면을 꺼내 해결할 수 있는 책

나는 왜 이유없이 불안하고
걱정하고 나를 아프게 만들까


MBTI를 심층있게 분석하는 것은 아니고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나는 MBTI의 N형이다
나는 가만히 있어도 말도 안되는 상상을 하고
이것저것 해보는걸 좋아한다

이런 유형은 부정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하는데
나의 생각은 부정적이 베이스로 깔린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불안함을 직면하는 방법은
내가 가장 숨기고 있던 마음속의 열등감을 꺼내는 일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하다

나의 열등감 상자 안에는
타인들이 나를
어른스럽지 못하다 아무것도 모른다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였다

어렸을 때 듣던 말들

나는 주변 사람들에 비해 어렸기에
당연히 모를 수도 있고 어른스럽지 못할 수도 있었다

처음에는 내가 그런 사람이구나 라고 인식을 했다면
점차 내가 너무 눈치없이 타인을 너무 생각하지않았나
라는 생각과

점점 아 내가 또 그런일을 했구나 라는 생각에 더불어
점점 불안으로 밀려오면서
나의 컴플렉스가 된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다

다른 사람이 나를 통해 부정적인 생각이 들었다면
나는 그 사람과 다른 성향이고
내가 그것에 상처받을 이유가 없다는걸
나는 정확히 알아야 한다

책읽기 전에는
그걸 이야기했다고 해서 상대를 미워하고
싫어하고 나를 자책했는데

이후에는
이런말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라는 생각을 했다

책의 말처럼
불안은 부정적 사고를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긍정적 사고로 변화
를 시켜야 한다

(관련 방법들은 책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짧은 만큼 생각을 많이하고 고찰해야하는 책

피해의식 없애는법 우울증 불안장애 책
감정조절 수업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 리뷰

"다양한 사람들의 상황을 예시로 해결책을 알려주는 책"

기본적인 우울 불안에 관한 이야기보단
모든 감정에 대한 이야기들을 볼 수 있다

우울 불안과 더불어 분노 자책 과한생각 등
상황을 3자의 입장으로 보여주면서
나의 모든 상황들은 인생에서 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피해의식 없애는법 우울증 불안장애 책추천
감정조절 수업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 리뷰

나는 이유없는 불안과 일상회피를 위해
미친듯이 나의 기둥을 벗어나
다른길로 새어나가게 하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했다

너무 병적으로 다른길로 새어나가게 만든지
어림잡아 6개월이 지났는데

그동안 나는 제 할일도 못한건 물론
다른길로만 새어나가기만 한
불안함을 가진 일상회피한 사람이 되어 있었다

그렇다고 6개월의 시간을 허비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조급할수록 성공과 멀어지는것을
6개월의 시간동안 뼈저리게 느꼈던 것만으로도
충분한 공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불안과 우울을 떨치는 방법은 나를 직면하는게
가장 빠른 방법이다

아무리 내가 이 책을 일찍 읽었어도
나는 기존의 내 방식을 선택했을 것이고
나는 이것을 6개월이 지난 후에 알았을 것이다

이제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
단점만 가득하다고 생각했던 성격의 장점은
다짐을 하면 실천은 정말 쉽다는 것

피해의식 없애는법 우울증 불안장애 책
감정조절 수업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 리뷰

피해의식 없애는법 우울증 불안장애 책추천
감정조절 수업 마음챙김 감정수업 불안 리뷰

나에게 가장 필요했던 말
자신을 아끼고 격려하자

나는 이 말이 가장 필요했다는 걸
너무 잘알고 있었다

아무리 내 지인들이 이런말을 해줘도
나는 와닿지 않았을 터

카톡 글자만 봐도 무한한 상상을 해서
나를 다치게하는 나인데
책의 글자도 같은 글자인데
어떻게 상처를 안받는지...

과거에 내가 성과를 이루었던 잘했던 일들을
쭉 나열해보니

모두 다 내 단점이라 생각했던 성격이
모두 나의 장점이였을 때
내가 얼마나 갇혀있었는지 깨닳게 되었다


나의 기준이 얼마나 깔끔하고 올곧았는지
깨닳았던 순간 나는 20년동안 나를 아프게 했구나
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가장 좋아하는 말은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고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
"찰리 채플린"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법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나의 강점 장점이 모르겠을 땐
아무것도 몰랐던 가장 어렸을 때
스스로 한 일중 내가 가장 잘한일을
떠올리고 기억하자


글ㅣ사진 ⓒ 엘라티오르




반응형